본문 바로가기
yoyo나눔

장길자회장님 인터뷰를 통해 국제위러브유 회원들의 "자발적 봉사의 원동력"을 알아보자!

by ☆티라레미수☆ 2022. 4. 3.

2년이란 시간동안 전대미문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을 겪고 있는 전세계!

전염병과 더불어 기후변화로 겪는 대형산불, 홍수, 지진등의 재난으로 지구촌 곳곳은 고통받지 않는 곳이 없을 정도입니다.

전 세계가 혼란에 빠진 요즘, 다시 힘차게 살아갈 수 있는 비결로

"지구촌 가족에 대한 사랑의 관심이 위기 극복의 힘"이라고 말씀하시는 국제위러브유 장길자 회장님으로부터 위러브유 역활과 회원들의 자발적 봉사의 원동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https://woman.donga.com/3/all/12/2762530/1?comm 

 

장길자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 회장 “지구촌 가족에 대한 사랑의 관심이 위기 극복의 힘입니

1년이 넘게 지속되는 코로나19 상황으로 모두가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습니다. 위러브유의 역할이 어느 때보다 필요한 듯합니다.전대미문의 전염병 재난으로 고통 받지 않은 세계인이 …

woman.donga.com

 

지구촌 가족 누구나 차별 없이 존중받고 삶의 희망을 잃지 않도록 돕는 일에 국제위러브유(회장 장길자)는 봉사활동을 이어오고 있는데요~


세계 각지의 국제위러브유 회원들이 수시로 현지 상황을 알려주고, 
국제위러브유(장길자회장)와 인연을 맺어온 각국 정부에서 직접 도움을 청하기도하고
그러한 사정을 접하면 위러브유는 정부기관이나 대사관, 관공서 등과 연계해 필요한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위러브유 본부는 현지 지부와 연락하며 온두라스 수재민의 어려운 상황을 신속히 확인한 후 ‘엘트리운포, 마르코비아, 산로렌소, 나카오메, 고아스코란’ 지역 수재민 250가정에 식료품을 긴급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사단법인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는 수재민의 재기 지원에 나섰다.  곡성군청 , 곡성군지역사회보장협의체,  전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 와 협력해 취약계층의 주거환경을 개선하는 ‘주택신축 매칭그랜트 지원사업’을 통해, 수해로 보금자리를 잃은 다문화가정을 도왔다.
(재)국제WeLoveU(이하 위러브유)는 이때(5월)부터 주한 우크라이나 대사관과 긴밀히 협의하며 우크라이나를 도울 방법을 찾았고, 코로나19 지정 병원인 키이우 시립 4번 병원에 마스크 1만 장을 기증하기로 결정했다.
재단법인 국제위러브유는, 한국 정부의 요청에 의해 2019 유엔총회에서 제정된 9월 7일 ‘ 푸른 하늘의 날 ’을 맞아 깨끗한 공기, 건강한 지구를 만들기 위해 ‘푸른 하늘의 날맞이 2021 전 세계 클린월드운동’을 대대적으로 벌였다. 9월 말까지 환경정화활동에 동참하겠다고 밝힌 곳은 19국가에 74지역이며, 기간 내 16국가 64지역에서 활동을 마쳤다

 

이러한 국제위러브유(명예회장 장길자)의 광범위하고 글로벌한 복지활동을 통해 전세계 국제위러브유 회원들의 적극적인 동참과 진심어린 봉사로 많은이들에게 감동을 주고 있습니다.

아래는 위러브유의 지원을 통해 감동받은 각국의 감사말씀 몇가지 모아보았습니다.

루이스 가예고스, 에콰도르 외교부 장관 (마스크와 진단키트 지원에 대한 감사 편지)
“우리 나라를 위해 헌신하며 코로나19 전염병을 퇴치하고자 지원해주신 데 감사드립니다. 2016년 4월 지진 때도 도 도움을 주고 코로나19로 인한 보건 비상사태에 기부를 통해 큰 연대를 베풀어준 위러브유는 에콰도르의 중요한 파트너입니다.”
응우옌 마안 끄엉, 베트남 노동보훈사회부 국제협력국장 (인도적 지원을 위한 MOU 체결식)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움도 우리 협력을 막지는 못했습니다. 지난 수년간 사회보장, 특히 취약계층에 대한 협력 프로젝트와 활동 등으로 노동 및 사회 전반에 걸친 협력관계가 매우 긴밀하게 이뤄져왔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오늘 MOU 체결에 포함된 협력 활동을 매우 높게 평가합니다.”
제이 인슬리, 미국 워싱턴 주지사 (제367회 헌혈하나둘운동에 대한 감사 편지)
“긴급 수혈이 필요한 환자들을 치료할 수 있도록 지역 병원들의 자원 확보를 보장해줌으로써, 귀 단체 봉사자들은 중요한 의료산업을 지원하고 이 시기 우리 모두에게 희망을 가져다줬습니다. 전 세계에 사랑을 나누려는 여러분의 지속적인 활동에 박수를 보냅니다.”
아델 모하마드 아다일레, 주한 요르단 대사 (요르단 내 시리아 난민과 취약계층 코로나19 방역품 지원 전달식) “전 세계를 돕는 위러브유의 사랑과 자비가 항상 좋은 본이 됩니다. 여러분의 도움으로 이 세상이 모두가 살고 싶은 아름다운 세상이 될 것이라 기대합니다.”
비올라 레시, 피지 와우키즈피지 팀장 (피지 소아암 환자 의료비 전달식)
“우리는 피지에서 암을 앓고 있는 어린이들과 그 가족을 위해 필요한 지원을 제공하는 위러브유의 관용에 진정으로 겸허해집니다. 이번 지원은 코로나19 대유행이라는 직격탄으로 모금 활동을 할 수 없는 적절한 시기에 이뤄졌습니다.”
다이애나 애트윈, 우간다 보건부 사무차관 (마스크와 손소독제 지원에 대한 감사 편지)
“우간다 정부를 대표해 보건부는 코로나19와 벌이는 사투에 지칠 줄 모르는 노력과 헌신적인 지원을 베풀어주신 위러브유에 깊은 감사를 표합니다. ‘함께하면 이 전염병을 극복할 수 있다’는 확신을 주신 여러분의 기여, 그리고 지속적인 지원과 연대에 고마움을 전합니다.”
파울라 라브라 베세레르, 칠레 보건부 사무국장 (마스크와 손소독제 기증)
“전달받은 방역품은 새 마스크를 구입할 형편이 안되는 판자촌 거주민을 비롯해 요양원 환자 등 바이러스에 취약한 이들에게 전달할 것입니다. (한국이라는) 먼 곳에 있지만 위러브유 회장님의 사랑과 애정이 느껴집니다.”

 

"함께", "협력", "연대"라는 단어가 특히 인상적이었습니다.

지금 현 시점은 분쟁이 끊이지 않고 그러한 곳에는 희망도 사랑도 평화도 없지요.

그러나 국제위러브유의 전세계를 향한 관심은 협력, 연대, 평화, 사랑, 희망등 누구나 함께 행복한 세상을 만들어 가고자 이 시대 누구나 간절히 바라는 어머니의 사랑으로 봉사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그 모든 국제위러브유(명예회장 장길자) 회원들을 움직이는 자발적 봉사의 원동력! 바로 어머니의 사랑입니다.

 

우먼동아 Q. : 위러브유 복지 활동 전반이 회원들의 의지로 전개되는데요. 자발적 봉사의 원동력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장길자회장님A. : 자발적인 봉사란 마음에서 우러나지 않으면 할 수 없는 일이지요. 그런 뜻에서 지구촌 가족들을 ‘사랑의 관심’으로 바라보는 것이 가장 큰 힘이 아닐까 합니다. 누구나 사랑하는 사람의 모든 것에 관심을 갖기 마련입니다. 식사는 거르지 않는지, 어디 아픈 데는 없는지, 무엇이 필요한지…. 그렇게 인류를 지구라는 큰 울타리 안에서 살아가는 한가족으로 바라보니 국경도, 문화도, 언어도 초월해 사랑을 나누게 됩니다. 그리고 그 마음 깊은 곳에는 항상 어머니의 사랑이 있어요. 어머니가 가족의 행복을 위해 겸손과 배려로 봉사하며 필요한 것을 때맞춰 공급하듯, 우리 회원들은 지구촌 가족들에게 그런 사랑을 실천하고자 합니다. 좋은 방법은 서로 배우고 공유하며 지구촌을 사랑으로 채워가는 것이지요. 지난해 여성동아와 함께한 ‘분리배출챌린지’를 보고 올해 미국 회원들이 “우리도 해보자”며 한 달간 ‘업사이클링챌린지’를 개최하기도 했는데요. 그 역시 온라인을 통해 많은 이들의 참여를 일으키는 선한 영향력이 됐습니다.

출처 : 우먼동아 장길자회장님 인터뷰

 

어머니사랑의 마음으로 가치있는 일을 이어가는 국제위러브유의 봉사활동 앞으로도 기대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