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yoyo나눔

[장길자회장님]국제위러브유 라오스 우돔사이 무앙라 아노 중등학교 급수시설 및 시설보수 봉사~(교육지원, 물 위생보장)

by ☆티라레미수☆ 2020. 9. 23.

2020년 9월...
언제 이렇게 시간이 훌쩍 흐른걸까요?
9월도 얼마남지 않았네요.
아침 저녁으로 기온이 조금씩 내려가는걸 보니 금새 겨울이 올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여러모로 참 2020년 쩜쩜쩜..
시간이 이렇게 속절없이 지나는데
무언가 의미있는 시간들로 채워졌으면 좋겠습니다.

의미있는 시간들을 채워가는 국제위러브유(장길자회장님) 회원들의 활약을 들여다 볼까합니다.

(재)국제위러브유는 전세계 51개국가에서 봉사활동하고 있는 NGO입니다.
한국에서 시작하여 국제적인 규모로 성장한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


빈곤기아해소, 건강보건, 교육, 환경보전, 물위생보장, 긴급구호, 지역사회복지, 국제교류파트너십을 통해 다각적인 봉사활동을 진행하는 국제위러브유~

교육지원 및 물위생보장 활동소식중 오늘은 라오스 우돔사이 무앙라 아노 중등학교 급수시설 및 기타 시설 보수 그리고 물품지원 소식을 전해드릴게요!

 

아카족 등 소수민족 학생 290여 명이 다니는 고지대 아노 중등학교에 국제위러브유(장길자회장)의 손길이 닿다

 


라오스 우돔사이주의 무앙라 지역은 수도에서 550km 떨어진, 해발1250m의 고지대. 이곳 중심지에서 30km 더 산 정상 쪽으로 들어가면 중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 아카족 등 소수민족 학생 290여 명이 다니는 아노 중등학교가 있다.

학교 주변이 높은 산으로 둘러싸여 집이 먼 학생 120명과 일부 교직원은 기숙사 생활한다.

그러나 산 정상에 있다 보니 인원에 비해 학교의 위생시설이 비좁아 불편을 겪고 있었고~

특히 급수 문제도 어려움이 있었는데, 4km 정도 떨어진 샘터의 물을 끌어와 물탱크에 모아 놓고 사용하는데 기존 배관 시설도 미비하고 낡은데다 건기에는 생활용수가 부족해서 학생과 교직원이 저녁이면 경사가 가파른 500여미터 아래쪽 계곡에 가서 목욕을 하고 물도 직접 길어와야 했다.

이러한 소식을 라오국가건설전선을 통해접한 국제위러브유(장길자회장님)는 10월 9일 아노 중등학교를 방문해 구체적인 지원 방향을 의논했다.

27일, 16명의 위러브유 회원들은 물탱크를 대대적으로 보수하고, 안정적인 물 공급을 위해 상수원에서 학교까지 수도관을 연결을 위해 3일이 걸렸고~

동시에 학교에서는 기타시설보수 공사가 진행되어 낙후된 여학생기숙사, 교직원기숙사와 화장실을 수리했다.


11월 1일부터는 물탱크 아래쪽에 야외 샤워실 겸 빨래터를 새로 짓는 공사가 시작됐다.

닷새간의 공사 끝에 물탱크에서 화장실과 샤워실로 이어지는 수도관의 수리, 교체가 마무리됐고 이제 학생들은 깨끗한 시설에서 마음껏 물을 사용할 수 있게 됐다.

모든 작업이 이어진 9일 동안 학생과 교직원들도 나서서 힘을 보탰다.

 


11월 6일, 아노 중등학교 운동장에서 시설 완공식이 열렸다. 국제위러브유(회장 장길자)가 준비한 학용품을 학생들에게 전달하는 기증식도 함께 열렸다.

 



위러브유 회원들은 쌀쌀한 고산지역에서 지내는 학생들을 위해 담요도 추가로 선물했다.

학생들은 손님을 맞이하는 라오스 전통춤 등 깜짝 공연으로 화답했다.


완공식에 참석한 솜파반 무앙라시장은외진 곳에 와준 것만으로도 고마운데 다른 단체에서도 성공하지 못한 일을 이렇게 빨리 끝낸 것이 믿기지 않는다. 회원들이 직접 와서 텐트에서 생활하며 봉사한 것에 많은 감명을 받았다”며 앞으로도 많은 도움 주기를 요청했다.

분미 마니손 교장은 산 정상에서는 마실 물만 있어도 감사한데, 샤워까지 마음 놓고 할 수 있게 돼 너무 기쁘다. 충분한 물이 있으니 모두 활기차고 살아있는 느낌이다”라며 위러브유에 진심 어린 감사를 표했다.


1,250m 고지대에 학교가 있어 물이용 및 화장실 및 샤워실 이용도 시설 낙후등 이유로 제대로 이용하지 못했던 학생들과 교직원들이 이젠 더이상 씻기 위해 500m 아래 가파른 계곡으로 다니지 않아도 되어 너무 다행입니다.

총 9일간 텐트생활하며 우돔사이 무앙라

아노 중등학교에 급수시설 및 시설보수공사 봉사에 참여하신 국제위러브유(장길자회장님)회원님들 정말 좋은일 하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