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yoyo일상^^8

비파열매, 효능도 어마어마해요^^

by ☆샤인스타☆ 2022. 6. 13.

비파열매

자주가는 카페 사장님이 비파열매를 나눔해 주셨어요^^

겨울즈음 갔을때 화분에 심겨진 나무를 보고 이게 무어냐고 여쭈니 비파나무라고 하셨어요~
마침 나혼자산다에서 박나래가 비파열매로 잼 만드는거 본적이 있어서 들어는 봤지만 실제로는 처음 나무를 보았어요~

비파열매를 먹고 씨를 묻어뒀는데 싹이나서 자란것이라고 하셨어요.

6월이 비파열매 제철이라고 하는데요~
카페 사장님 지인이 비파열매를 보내주신것을 저희에게도 나눠주셨는데요~

비파열매


생김새는 익으면 노랗게 되고 살구크기만한 열매인데
그 맛은 제가 생각할 때~

망고맛이 난다. 살구와 사과를 섞은맛이다 떠도는 인터넷글이 있지만~

추석즈음 이른 배가 나올때 그 배맛?
향기도 저는 옅은 배향이 난다고 생각했어요~
맛을 보니 딱 추석즈음 나오는 배처럼 씨부분은 새큼한 맛이 나는 그 배맛이 더라구요^^

비파나무 열매

비파나무 열매 먹는법은 이렇게 껍질을 벗기고 드시면 된대요~
택배로 오는중에 열매끼리 부딪혀 멍이 들기도 했지만
원래 단단한 과일이 아니니 빨리 드셔야해요~


비파열매는 씨앗이 대부분이에요^^
이 건 유독히 씨앗이 많았는데요~
보통 열매하나에 씨앗이 2~3개씩 들어있고 많게는 6개도 ~^^ 열매에 비해 씨앗이 큰편이에요~


중국 쓰촨성이 원산지이고 비파악기를 닮아 비파라고 불린대요.
이후 일본을 거쳐 서구로 전해졌고 우리나라로도 들어오게 되었다는데 비파는 잎사귀, 꽃, 열매,씨앗 모두 약재로 쓰일만큼 효능이 좋다고 하네요!

USDA에 따르면 비파 열매의 열량은 100g당 47kcal이고 수분 86.7g, 탄수화물 12g, 지방 0.2g, 단백질 0.4g 등으로 구성된다. 이외 비타민 A 1,528IU, 비타민C 1mg, 비타민 B3 0.2mg, 비타민 B6 0.1mg, 비타민 B9 14μg, 칼륨 266mg, 칼슘 16mg, 마그네슘 13mg 그리고 셀레늄, 망간, 오메가3지방산과 오메가6지방산 등이 소량 들어 있다.

‘동의보감’에서는 비파 열매가 “성질이 차고 맛이 달며 독이 없다”며 “폐의 병을 고치고 오장을 윤택하게 하며 기를 내린다”고 설명한다.

비파 열매의 등황색을 내는 카로티노이드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으로 노화와 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비파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영양소는 칼륨으로 혈압을 낮추고 혈관을 튼튼하게 해 심혈관계질환 예방을 돕는다.

뇌의 모세혈관으로 보내는 혈액을 증가시키므로 인지 기능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

비파 열매의 펙틴은 소화를 돕고 장의 연동 운동을 자극해 변비를 방지하며 체중 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비파 잎도 진해와 거담에 좋은 약재로 여긴다. 비파 잎을 불에 볶은 후 꿀이나 생강즙을 더해 달여 마시면 기침을 멈추게 하고 가래를 완화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비파 잎차에 대한 시험 결과, 잎에 들어 있는 독특한 유기화합물이 인슐린과 혈당 수치 조절을 도와 당뇨병 예방 효과가 있고 폐암과 구강암 발생 위험을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비파 잎과 씨에는 체내에서 유독 성분으로 전환되는 사이안 배당체의 일종인 아미그달린이 들어 있으므로 생으로 먹거나 과량 섭취는 삼가야 한다.

출처 : 하이닥
https://mobile.hidoc.co.kr/healthstory/news/C0000426899


[비파의 효능]

비파는 비타민과 식물섬유질, 구연산, 베타카로틴, 칼륨 등의 영양소가 풍부해 피부에 좋은 음식, 노화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비파는 피로회복, 갈증 해소, 불면증 해소 에도 도움이 되며 100g당 42kcal로 칼로리도 낮은 편이다.

항암효과, 피부미용과 노화방지, 호흡기질환 효능, 다이어트, 소염작용 통증완화 불면증개선, 위장해열효과, 이뇨작용, 감기예방과 피로회복, 면역력증가, 변비해소작용 등의 효능이 있다.

[비파의 부작용]

다만, 비파나무는 차가운 성질을 가졌다. 몸이 냉한 사람은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다. 과다섭취하면 담이 잘 들거나 근육통이 생기는 등 부작용을 낳는다.

출처 : 파이낸셜뉴스
https://n.news.naver.com/article/014/0004293462?sid=103

비파열매를 너무 많이 먹지 않아야 한대요!
담이 잘 들고 근육통이 생긴다니 희한하네요^^
제가 요즘 다리에 쥐가 잘 생기고 잘 붓는 편인데 적당히 먹어야 겠네요^^

귀한 비파열매를 처음 보고 처음 먹어봤는데요^^
비파잎을 구해서 차로 마셔봐야겠네요^^

댓글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