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yoyo나눔

세계차없는날(9월22일)~, 위러브유(회장 장길자) 클린액션! 넘나 좋은^^ "걷자" 챌린지~

by ☆티라레미수☆ 2022. 9. 22.


여러분 오늘 "세계 차 없는 날"인 것 아시나요?
네이버 녹색창에 세계차없는날(Car Free Day) 이라고 나와서 알았어요^^


세계 차 없는 날( Car Free Day)

1년 중 단 하루만이라도
자동차를 타지 말자는 상징적인 캠페인으로, 매년 9월 22일이다.

이는 하루만이라도 자가용 이용을 줄임으로써 대기오염, 소음, 교통체증을 줄이고 보행자의 만족도를 높이는 효과를 거두자는 취지로 시행되고 있다.

출처 : 시사상식사전
1997년 프랑스 항구도시 라로쉐에서 시작돼 2001년부터 전 세계적인 환경 캠페인으로 정착됐다. 

이날은 대중교통·긴급차량·생계형 차량을 제외한 자가용 운전자들이 자발적으로 자가용 운행을 자제하는 날로, 이러한 활동 등을 통해 대기오염·소음·교통체증을 줄이고 보행자의 만족도를 높이는 효과를 거두자는 취지로 이뤄지고 있다.

그리고 자동차 유발 대기오염 기여도를 낮춰 '청정도시(car-free city)'를 구현하는 것을 최종 목표로 한다.

'세계 차 없는 날' 캠페인에 참여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불필요한 외출은 줄이기, 가까운 거리는 가급적 걷거나 자전거 이용하기, 차량 이용 시에는 불필요한 공회전하지 않기, 차량 정기 점검하기 등이 있다. 이를 통해 대기 오염은 물론 소음과 교통체증을 줄이는 데 큰 기여를 할 수 있다. 
세계 차 없는 날 우리나라의 행사

우리나라도 2001년부터 환경·에너지·소비자단체들의 주도 아래 해당 캠페인에 참여하고 있으며,

현재 환경부 주관으로 매년 9월 22일 전국적으로 기념행사를 개최하고 있다.

여기에 환경부는 9월 22일을 포함한 일주일간(9월 16일~22일)을
친환경 교통주간으로 지정,
저탄소 친환경 교통생활에 대한 인식을 널리 알리고 범국민적 실천을 확산하기 위한 다양한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https://m.terms.naver.com/entry.naver?docId=72506&cid=43667&categoryId=43667

세계 차 없는 날

1년 중 단 하루만이라도 자동차를 타지 말자는 상징적인 캠페인으로, 매년 9월 22일이다. 이는 하루만이라도 자가용 이용을 줄임으로써 대기오염, 소음, 교통체증을 줄이고 보행자의 만족도를 높

m.terms.naver.com


검색해본 내용을 살펴보니 세계차없는날 기념과 참여방법을 보는데~ 딱! 제가 회원으로 있는 국제위러브유(회장 장길자) 클린액션 캠페인 기간챌린지로 2월에 진행된 "걷자" 챌린지가 떠올랐어요!


국제위러브유(회장 장길자) 클린액션 기간챌린지 _걷자챌린지


일명 위러브유(장길자) 걷자 챌린지!
걷고 자전거 타고 챌린지로 4km이내 근거리는 차를 이용하는 대신 자전거나 도보로 이동하여 이산화탄소 감축에 동참하자는 취지로 진행되었습니다.


걷자(걷고자전고타고)챌린지에 동참한 위러브유 회원님들 _국제위러유(장길자회장)_
걷자 챌린지 참여 후기
_국제위러브유(장길자회장님)_

pork김라익샐먼(닉네임)

평소 그다지 멀지 않은 대형마트에 차를 가지고 다녔어요. 하지만 오늘은 딸과 함께 운동 삼아 걸어가며 챌린지에 동참했습니다.

 김*이

매일 차로 아이를 등원시켰습니다. 그동안 가지 않았던 길을 따라 아이와 함께 걸으며 이런저런 얘기를 했습니다. 이산화탄소도 줄이고 건강도 챙기고 아이와 좋은 추억도 남길 수 있어서 일석삼조입니다.

 계*남

집에서 병원까지는 차로 5분도 안 걸립니다. 오늘은 편안함을 뒤로하고 남편과 함께 걸었습니다. 40분 정도 이야기를 하며 걸었는데 10분도 안 된 것같이 느껴지네요.

 황*옥

회사까지 차로 10분 정도 걸립니다. 자전거로 이동하니 첫째 연비 절감, 둘째 환경운동 동참, 셋째 운동으로 건강 챙기기. 앞으로 일주일에 세 번은 자전거로 출근해야겠습니다.

 박*주

퇴근길 빵빵거리는 차들 때문에 운전하며 늘 긴장의 끈을 놓지 못했습니다. 자전거를 타고 도로를 벗어나 공원 쪽으로 갔더니 파란 하늘이 보였습니다. 운전대를 놓으니 건강도 챙기고 탄소도 줄이고 예쁜 하늘도 볼 수 있네요.

 클린액션(닉네임)

금요일 퇴근, 꽉 막힌 도로를 걷자! 걷다 보니 달이 보이네요. 횡단보도를 지나고 버스 정류장도 지나고 드디어 목적지 도착. 위러브유 걷자 챌린지 덕분에 거리의 사람들과 자연을 맘껏 구경했습니다. 기분이 정말 좋아요!


에릭 멘샤카(미국)

평소에는 근처 공원도 운전해서 갔는데, 걸으니 기분이 상쾌하네요. 이제는 걸어가겠습니다.

 신*희

거리의 풍경을 보며 걸으니 활력도 생기고 몸도 따뜻해지네요!

 삼루디 캄발레(인도)

클린액션 캠페인에 참여하니 매우 행복합니다. 2.3km를 걸었는데 정말 시원하고 좋았어요.

https://intlweloveu.org/ko/cleanaction-februarychallenge-220228/

걷고 자전거 타며 지구를 위하는 ‘걷자’ 챌린지 -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

국제위러브유운동본(회장 장길자)에서 진행하고 있는 클린액션 캠페인 중 2월 '걷자' 챌린지가 진행됐다. 14개 나라 회원들이 동참해 자동차로 이동했던 곳을, 걷거나 자전거를 타고 이동하며 탄

intlweloveu.org


온실가스 감축 이제 더이상 방관하거나 늦출 수 없는 꼭 필요한 내용입니다.

자가용 이용 줄이고 가까운 거리는 걷거나 자전거를 이용해 이동함으로 그간 놓치고 살았던 주변 풍경도 보고 교통체증, 대기오염, 소음도 줄이는 일에 우리 모두 동참해 보는건 어떨까요?

세계차없는날은 9월22일 정해졌지만~
위러브유 걷자 챌린지 처럼 언제라도  지구를 보호하는데 함께 동참했으면 합니다!